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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출입 컨설팅/컨 설 팅 사례

베트남특강 / 소비시장 분석

by Richard Phyo- 2011. 12. 23.

Ⅱ. 베트남 소비시장 분석


□ 베트남 상류시장의 구매동향


 1. 최고급 차량의 수입 증가추세(관세 280%에도 불구하고 증가)

 2. VIP 구매자를 위한 명품 매장의 등장

    (루이뷔통, 구찌, 카르티에, 페라가모, 버버리 등의 구두 지갑 핸드백 등)

 3. 단순 과시형소비에서 품질위주의 소비시장으로 변화

    (고객의 구매요인은 제품의 기능과 디자인이 좋아야 한다)

 4. 외국인 전유물이던 레스토랑(고급양주) 스파(한국의 성형수술)에 현지인 출입빈번

 5. 식재료와 유아용품 등의 고급품 수입증가

    (유럽산 선호-선진국의 엄격한 위생관리 기준을 신뢰하기 때문에)

 6. 사회생활의 환경변화에 따라, 구매의욕의 다변화 고급화

    (소득이 적더라도 무리해서 구매하고 싶은 것 : 샤워용품, 화장품, 분유, 핸드폰, 명품 등) 


□ 베트남 대도시의 소비성향

 

 

HCMC

HANOI

통계

인 구

 약 1,000만 명

약 650만 명

소비자 비율

남 47.3% +여 52.7%

남 48.5% + 여 51.5%

노동인구

약 50%

약 53%

월평균 소득

VND2,700,000

VND2,000,000

 

현지인들의

주요 관심사항

건    강

세금인상

고용보장

일과 생활의 균형(여가)

부   채

식품값 인상

고용보장

세금인상

기름값 인상

아동복지

소비자들의

상품 구매성향

- 개인주의

  남에게 보여주기 위한 소비

  남눈치 안 보고 자신만 즐김

- 중산품 선호

  소비가 많음

- 충동구매

  다른사람 의견 개의치 않음

  필요 시 구매로 이어짐

- 새로운 브랜드 선호

 

- 집단주의

  자신에게 필요한 상품구매

  다른 사람의 눈을 의식

- 고급품 선호

  소비가 적음(외관 중시)

- 신중구매

  상품정보에 대해 많이 파악

  미래가치에 대한 생각 먼저

- 익숙한 브랜드 선호

  (광고.홍보가 많은 상품)

 * 도시지역의 소비패턴이 고급화, 서구화되면서 생활소비재(이미용.건강제품)의 소비가 늘고,

   최근에는 여가활동의 선호로 TV와 케이블방송을 많이 청취하는 경향으로 변하고 있음을 고려하여,

   베트남 시장확보를 위해 한류한국제품에 대한 우호적 인식, 한.아세안 FTA를 활용할 필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