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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출입 컨설팅/컨 설 팅 사례

해외 시장조사의 접근요령

by Richard Phyo- 2010. 2. 9.

해외 시장조사의 접근요령

 

1. 목표시장(target market)을 정한다

해외시장조사는 보통 업체의 일반적인 근거와 판단에 의한 해외 유망 관심국을 선정하는데

제품의 품질경쟁력과 가격경쟁력을 감안해서 몇개의 국가를 선정하여 진행하는 것이 좋다

 

2. 해외시장의 조사 방법

인터넷을 이용하는 온라인(one-line) 방식과 직접하는 오프라인(off-line) 방식이 있는데,

이들을 병행하여 진행하면 더 좋은 방법이라 할 수 있다

 

 1) 온라인 방식

  무역 유관기관의 인터넷을 활용해 짧은 시간에 각종 사이트의 무역정보(국가별, 품목별)와

거래알선 사이트, 그리고 검색엔진을 통해 해외 시장정보와 바이어에 관한 정보를 수집할 수 있다

 *  한국무역협회

   - www.kita.net에서 국가별 무역정보와 품목별 시장정보를 수집할 수 있으며

   - www.tradekorea.com에서  국가별 품목별 바이어 명단을 수집할 수 있으며

   - tradekorea에 연계되어 있는 www.kompass.com에서도 수집 할 수 있다

  *  코트라(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 www.kotra.or.kr에서 무역에 관한 통상정보부터 국가별 시장정보를 수집할 수 있으며

   - www.buykorea.com에서 국가별 품목별 바이어 명단을 수집할 수 있다

  *  기타 관련 사이트

   - www.alibaba.comwww.ec21.com에서 정보를 수집할 수 있으며

   - 국가별 무역에 관한 사이트에서 다양하게 정보를 검색할 수 있다

 

 2) 오프라인 방식

  직접 조사하는 방법과 간접으로 조사하는 방법, 그리고 위탁하여 조사하는 방법등이 있으며,

무역에 관한 정보가 없는 업체로선 접근하기 힘든 방법이긴 하지만 어느정도 정확하다고 볼 수 있으나

정보에 접근하기가 어렵고 시간과 비용이 들 수도 있음을 감수해야 한다

  *  직접조사

   - 해외지점이나 사무소을 통한 정보수집과 주재하는 대사관(상무관)의 방문을 통한 정보수집

   - 관심국가에 전시회와 무역사절단활동 참여을 통한 시장정보와 바이어 정보수집

   - 관심 유망국가에 직접 출장가서 단독으로 잠재바이어와 접촉하여 정보수집

   - 현지 거래처(바이어)를 통한 정보수집 

  *  간접조사

   - 무역 유관기관(한국무역협회, 코트라, 중진공, 상공회의소등)을 통한 정보수집

   - 우리나라에 주재하는 공관(상무관)을 통한 정보수집

   - 기타, 무역에 관련한 홍보지, 책자, CD등을 활용한 정보수집

  *  위탁조사

   - 전문적으로 시장조사를 대행하는 업체을 통한 정보수집

      <D&B 코리아(Dun & Bradstreet Korea)와 kompass 등>

 

3. 해외 시장조사의 필요성

    제품의 해외 수출을 위한 초보작업으로, 최소비용으로 최대효과를 보기 위한 것이며

수출을 하기 위한 자사 제품에 대한 상대국의 정확한 정보를 수집하여 분석하는 것으로

자사 제품의 해외 판매가능성을 조사하는 일로 마겟팅 전략상 매우 중요한 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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