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MI거래란~?
VMI(Vendor Managed Inventory)란
구매자의 창고에서 납품자에 의해 관리되는 재고관리를 말한다
중요한 특징으로는
첫째, 고객이 언제든 가져다 쓸 수 있게 해주면서도 고객이 꺼내가는 그 순간까진
공급자(벤더)의 관리 하에 있으며 벤더의 부담이라는 점이다.
둘째 고객은 자신의 정보(생산계획, 판매실적 등)를 벤더에게 오픈해 준다는 점이다
이렇게 벤더에게 보여주면 고객과 벤더사이에는 불필요한 재고도 없고,
모자라는 일도 없다. 또 꼭 필요한 양만큼, 필요한 시간에 제공하고 제공받을 수 있게 되어
재고비용과 물류비용을 절감할 수 있어
선진국가인 유럽 및 미국 등의 바이어들이 선호하고 있는 방식으로,
수입하고자 하는 수입국가 바이어의 요청(BWT의 경우는 주로 판매자 필요)에 따라
진행되는 진보된 거래방법이다
공급자는 일차 수출매출이 확정되어 있지 않은 상태로 물품이
수입국 지정창고(보세창고)에 보내어지기 때문에
회사장부상 건별 매출이 발생하기 전까지는 ‘타처보관재고’로 유지된다.
물품이 나갈 때 수출신고는 항목 #31; 위탁수출,
대금결제는 LH(분할영수지금방식)로 분할 영수로한다
바이어의 VMI서비스 요청에 부응하기 위해서는 현지 독자 물류시스템 확보가 필요하나
이러한 서비스 채널을 갖추지 못한 중소기업으로써는 오더 진행이 어려울 수밖에 없다
그러나 KOTRA에서 현재 운영하고 있는 해외공동물류센터(암스테르담과 브뤼셀, 런던, 프랑크푸르트,
함부르크) 활용과 KOTRA에서 제공하는 VMI서비스 제공까지 활용한다면
유럽 해외바이어의 VMI조건에 대응할 수 있을 것이다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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