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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출입 컨설팅/무역서식 작성

다문화가족 사전무역실무교육

by Richard Phyo- 2011. 7. 1.

 

일반인 무역체험


1. 무역의 정의

  1) 무역은 나라 간에 상품을 사고 파는 것 -국제교역

  2) 무역수지 : 흑자수지 / 적자수지

  3) 특화 교환의 원칙 : 비교유위산업 / 비교열위산업 - 모든 나라에 이익

2. 신용장 거래방식(L/C BASE)

  은행을 통한 신용장 활용으로 수출.수입 당사자들 간의 믿음(신용)보증

  1) 거래제의 계약

  2) 신용장(지불을 보증하는 중서로 거래은행이 중재)

  3) 상품운송(운송계약, 보험계약, 세관신고)

  4) 수출대금청구(수출자가 신용장을 거래은행에 청구)

  5) 수출상품의 선적서류 발송

  6) 수입대금 지불(수입상이 거래은행에 지급)


현금송금 거래방식(T/T BASE)

  수출입 당사자들 간의 상호신뢰 하에 대금을 직접 주고받는 방법

  1) 거래제의 계약

  2) 계약금의 대금지불(수입자가 수출자의 거래은행에 송금)

  3) 상품운송(운송계약, 보험계약, 세관신고)

  4) 잔금의 대금지불(수입자가 수출자의 거래은행에 송금)

  5) 수출상품의 선적서류 발송

    < LC거래의 복잡 시간 경비 측면에, 갈수록 TT거래를 선호 >


3. 환율과 문화

   나라마다 화폐와 문화가 다르기에, 서로 이해하고 존중해야 한다

  1) 환율인상 - 수출증가하고 수입은 감소

  2) 환율인하 - 수출감소하고 수입은 증가

4. 관련기관

  1) WTO(세계무역기구) :

  무역이 자유롭고 평등하게 이루어지도록 무역환경을 조성하는데 있다

  2) 국내 관련기관 :

  지식경제부, 한국무역협회(KITA), 수출입은행, 무역보험공사, KOTRA

 

http://trade.mke.go.kr/mke.html 무역학습관 / 일반인 무역체험  /E-1 >

 

 

 

바이어 발굴절차


1. 해외시장조사(Overseas Market Research)

  제품의 특성파악으로 그 나라의 문화, 기후, 시장여건 등에 잘 맞아 팔릴 수 있는 국가를 선정키 위하여 무역지원기관(kita, kotra 등)의 사이트 국가 및 시장정보 검색으로 대상국가를 선정한다


2. 바이어명단 발굴(Buyer List Excavation)

  off-line과 on-line방법으로 바이어를 발굴할 수 있는데,


 1) off-line 방법으로는....,

  수출지원기관(kita, kotra)을 통한 자료입수대상국가의 직접 방문조사, 현지 지인이나 에이젼트를 통한 자료입수, 현지 전시회나 사절단참가 시 미팅바이어, 기타 자료을 통하여 바이어를 발굴한다

 2) on-line 방법으로는....,

  인터넷을 이용한 국가별 지역별 다양한 검색사이트를 통하여 바이어를 발굴하는 방법으로, 진행자의 정보검색능력분석능력이 필요하고 각 사이트에 대한 지식이 있어야 하며 끝까지 임하는 꾸준한 인내력이 필요하다

 (tradekorea, alibaba, kompass, ec21....., 관련국가의 검색사이트 등)


3. 소개서 발송(Send a Letter of introduction)

발굴된 잠재바이어의 연락처(fax, e-mail 등)로 자신과 회사에 대한 내용을 전달


4. 바이어 문의에 대한 답장(Answer about Item inquiry)

  바이어의 질문에 대한 제품의 상세정보를 제공하여 구매의욕을 부여한다


5. 바이어 조사(Buyer Credit Inquiry)

  거래 가능성이 있는 바이어에 대하여 사전에 신용조사를 실시한다. 이것은 후일 무역사기 예방과 시간절약을 할 수 있는 방법으로, 무역지원기관(kita, kotra, 무역보험공사)를 통하거나 현지조사을 대행시키거나 국내 해외조사업체(Duns no., D&B)를 활용한다


6. 거래제의(Business Proposal)

  신용조사 후, 거래 가능성이 많은 바이어를 대상으로 구체적인 조건(가격, 운송, 지불 등)을 제시하여 거래을 위한 협상을 시작한다


7. 청약과 주문(Offer & Order)

 1) 청약 : 수출자가 수입자에게 수출조건을 문서로 작성하여 제시하는 것

 2) 주문 : 수입자가 수출자에게 수입조건을 문서에 명시하여 제시하는 것        으             로, 그 주문에 의한 문서를 보통 P/O(Purchase Order)라 한다


8, 수정제의(Counter Offer)

  청약 시에는 수입자가, 주문 시에는 수출자가 제시받은 문서(청약과 주문)을 검토하여, 각자 이의가 있는 부분에 대하여 상호 연락으로 수정하여 거래조건을 합의하는 과정을 말하며, 대개 수출단가나 운송조건 등이 다루어진다


9. 거래합의(Contract)

  수정제의를 통하여 상호간에 합의된 내용을, 수출자와 수입자 중 한 사람이 그 내용을 작성하여 쌍방이 서명하는데, 이를 계약서라 칭한다

(이때 단가, 품질, 운송, 보험 등 거래조건과 품질보증과 크레임에 대한 중재조항 등을 포함한다)


 http://trade.mke.go.kr/mke.html 무역 체험관 / 가상수출.수입  / E-2 >



바이어 관리자세


바이어의 구매의욕을 고취시킬 자세 필요

  - 개인적인 능력으로는....,

     제품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정확히 파악하여 전달

  - 회사 이미지전달에 노력

     품질보증과 크레임 문제점에 대한 대응의지 천명

바이어의 구매성향 파악

  - 유명 브랜드 제품이라면 타사와 비교하여 비싸지 않아야

  - 이름없는 회사제품이라면 값싸고 실속이 있어야

  - 값비싼 제품이라도 쉽게 빨리 구입할 수 있어야

해당국가 관련제품의 시장정보 분석

  - 상품의 계절적 요인분석과 고객들의 구매패턴 파악

     (바이어를 통한 판촉행사나 전시회참가, 홍보 등에 지원)

  - 현지 매장방문을 통한 판매현황 확인과 경쟁품 동향파악

     (바이어의 품질개선 요구는 소비자들의 욕구임)

바이어와 정기적인 교신으로 유대관계 유지

  - 주기적인 신제품의 카타록(e-catalog포함) 제공

  - 바이어 품질개선 요구에 긍정적인 수용자세 필요

     (현지의 소비패턴, 판매동향, 용도, 색상, 디자인 등)

바이어와의 교신은 상호간의 인격

  - 바이어의 질문에는 빠른 답신이 필요

     (무응답은 매너가 아니며, 바이어가 나에게만 한 것이 아니다)

  - 바이어와의 관계 시에는 매사 솔직하고 정직하게

     (바이어와의 유대강화로 향후 win-win할 수 있다)


http://trade.mke.go.kr/mke.html 무역 역사관 / 근현대 무역이야기-1960  / E-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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